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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Oct

방어시설을 짓지마세요.

작성자: tech.q 조회 수: 1953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1720



미사일 1060발에 이온캐논 45586개가 부서졌습니다


현재 미사일-방어시설 비율은 메탈기준 11.50배 수준으로


방어시설을 철거하기 위해서만 미사일을 쏠 정도로 밸런스가 무너졌습니다.


다음 밸런스 패치가 진행 될때까지 방어시설을 최소화하시고 긴축재정으로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조속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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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0 13:42

"방어시설을 철거하기 위해서만 미사일을 쏠 정도로 밸런스가 무너졌습니다."


음?? 미사일이 방시 철거 말고 다른기능이 있나요?? 

원래 방시철거용인대.. 용도에 맞게 잘 쓰고있는건대.. ㅋㅋㅋㅋ 무슨밸런스가 무너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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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4:03

방어시설을 철거하고 행성에 있는 자원이나 함대를 공격해 이득을 보기 위해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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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saelom

2019.10.10 13:43

2500발정도 쐈는데 무슨 거짓말을 하세요... 에효...

본인이 접속해서 탄도요격 미사일 만들면 쏜사람이 개손해인데 거짓말을 하시네 ㅋㅋ 그리고 2500발 중에 가장 많이 부셔졌던거 하나 증거라고 올린거 정말 비열해보이네요.

개인적으로 누구한테 말할 때나 거짓말하세요 게시판에 거짓말 하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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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4:01

막은 미사일은 빼고 계산했습니다.

증거라고 올린건 제일 많이 부서진게 아니라 평균으로 부셔진것을 올렸습니다.


왜 거짓말이라고 몰아가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비난말고 정상적인 토론을 원합니다.


저는 임새롬님한테 안좋은 감정이 없습니다. 정상적인 토론을 통해서 해적과 영농의 적당한 밸런스를 찾아가기를 바랍니다.


행성간 미사일(34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1618


행성간 미사일(16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796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1951


행성간 미사일(34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1026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이온 캐논 - 1843


행성간 미사일(12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11기의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이온 캐논 - 46


행성간 미사일(34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1514


행성간 미사일(12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592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17기의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이온 캐논 - 974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18기의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이온 캐논 - 886


행성간 미사일(4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9기의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이온 캐논 -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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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saelom

2019.10.10 14:34

미사일을 맞은사람이 미사일은 쏜사람보다 피해가 큰건 당연한 사실 아닙니까? 그래서 탄도요격미사일이라는것이 있고요, 그리고 방어시설 서버1위 하시는분이 방어시설 짓지 말라는 말은 좀 설득력이 없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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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4:43

그 정도가 너무 큽니다.


미사일 25%수준에서는 좀 쌘거 같은데 이정도면 감내하고 지을만하다고 해서 방어시설을 지었습니다.


갑자기 50%로 2배가 강해져서 짓지 말라고 하는겁니다.


마린 공격력이 6에서 12로 바뀐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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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izonal

2019.10.10 14:37

이번에 미사일 데미지 50%로 올라가면서 bollcan님 방시 2시간만에 철거 되면서 50억점이 증발되셨죠.

저는 방시 거의 만들지않는 유저지만 이를 보면서 미사일 데미지는 너프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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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0 16:05
평균 10배 비율로 부서지지만 방어시설 부서지면서 25프로 자원 회수 됩니다 그리고 방어시 방어미사일이 생산 자원 시간 용량 모든 면에서 유리하죠 그리고 행성 미사일 특성상 같은 은하계 일정거리 안에 들어오지 못하면 사용불가능이구요 여러가지 제약과 조건을 갖추었을때 이정도 이득이 나는건 그리 불합리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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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0 16:08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831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831000, 크리스탈: 1246500
2019.10.09 08:59:32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3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limsaelom 콜로니 0 C [2:85:5]
목표지점: 고도리 [2:85:4]

모든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2019.10.09 08:58:40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2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621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621000, 크리스탈: 931500
2019.10.09 08:56:13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15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627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627000, 크리스탈: 940500
2019.10.09 08:54:29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2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703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703000, 크리스탈: 1054500
2019.10.09 08:51:47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17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파괴된 방어시설:
  이온 캐논 - 918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918000, 크리스탈: 1377000

평균이라고 하셔놓고 그래도 그중에서 잘터진거민 올리시고 자원 회수되는것고 짜르고 올리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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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6:52

제가 맞은 1060발 취합해서 평균냈으니 평균이 맞습니다. 못믿으시겠다면 저는 할말이 없습니다.


잘터진것만 올린것이 아니라 위에서부터 1060발 취합했습니다.


1060발에 45586개 40발에 1720개 1발에 43개 입니다.


자원회수되는 것은 보기 편하시라고 없앴습니다.


제가 데이터 조작해봐야 패치하는 운영자분들은 다 알 수 있습니다. 뭐 이득이 된다고 이걸 조작하겠습니까


당장 고도리님 로그에서만 봐도 43개보다 더터진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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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0 18:28

행성간 미사일(32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로켓 발사대 - 1148
  레이저(강) - 564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2840000, 크리스탈: 282000




행성간 미사일(24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파괴된 방어시설:
  로켓 발사대 - 50
  레이저(강) - 760
  소형 보호막 - 1
  대형 보호막 - 1
파괴된 방어시설에서 재생된 자원: 철강: 2360000, 크리스탈: 395000


나도 비슷한 효율로 맞고 그냥 게임함 ㅋㅋ
게임이 이런건대 왜 자꾸 게임자체를 건들려고함? 이런게임이면 이렇게 즐기세요. 그게 부당하다 생각하면 안하면되구요

방시가 구리다고 생각하면 방시를 안만들고 함대를 늘려서 겜하면되는거지 왜 밸런스를 논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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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9:01

25%에서 누군가 건들려고 했으니까 50%가 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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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0 19:12

그 25%로가 누가 건들여서 그래된거임 ㅋㅋㅋ 50%가 원래대로 돌아온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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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9:33

밸런스 토론장에서 토론을 통해서 25%로 정해진겁니다.


그 글이 사라져서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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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saelom

2019.10.10 18:31

저희가 1위, 2위 나 되니까 테크큐님에게 미사일 쏠 엄두라도 나죠 다른사람이었으면 정탐만 해보고 바로 포기할정도의 방어시설입니다 저희도 미사일 없이 뚫을 수가 없고요, 게임이라는 것이 잘 돌아가려면 비슷한 상대끼리 해결은 가능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테크큐님보다 고랭커 두명이 미사일 쏘다가 포기했습니다. 이게 뭐 잘못된 밸런스인가요?

제가 수비요새처럼 절대 뚫을 수 없는 사기아이템을 사용한것도 아니고 오리지날 오게임과 비슷한 효율의 미사일을 쐈을 뿐입니다.

또 수정되길 바라시는 것인가요? 절대로 뚫을 수 없는 그런걸 원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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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18:42

네 수정되길 바랍니다. 25%수준으로요.  25%수준에서도 충분히 뚫을 수 있고요.


현재 제행성에는 20만대 정도의 이온캐논이 있습니다.


25%일때 40만대가 넘어가던 때가 있었지요. 그때는 뚫고 만단위까지 줄이시지 않으셨습니까?


40만대에 25%일때는 뚫고 20만대에 50%인데 뚫을 수 없다니 이해가 안됩니다.


40만대 일때도 전함대를 끌고 오신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오리지날 오게임은 미사일 한발에 이온캐논을 15개 부숩니다. 어떻게 비슷한 효율입니까?


이번 패치는 한쪽의견만 반영된 불합리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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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saelom

2019.10.10 21:22

그 당시에 미사일을 하루종일 쏘지 않았었나요? 하루에 0시간 게임한 유저가 하루 18시간이상 플레이한 유저를 막고싶다는 말씀인가요? 탄도요격미사일의 효율이 어느정도인지는 테크큐님도 잘 아실겁니다.

그리고 처음 미사일 데미지를 줄이자는 의견은 저도 동의했었던 의견이었습니다.

저는 절대로 저만 유리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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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1 10:13

게임을 하는 시간이 뭐가 중요합니까? EP는 RPG게임이 아닙니다. 게임을 하지 않아도 자원은 생산되고 방어시설은 지어집니다.


처음에 20~30%정도로 하자고 할때는 그 의견에 찬성하셔놓고


수십일을 지은 방시를 하루만에 초토화 시킬수 있는 상태(25%)에서


이걸 50%로 버프해서 방시가 아예 방호효과를 갖지 못하게 된 상태 아닙니까?


전에 100%일때 15~16배 정도 나왔던것 같은데 지금은 11.50배입니다.


크게 차이나는 상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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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saelom

2019.10.11 16:19

분명히 지금 미사일이 강한거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20%입니다 운영자님이 데미지를 25%까지 올렸다가 실수로 10%까지 떨어트렸습니다.

그런데 그걸 모르고 계셔서 다시 두배로 올린다고 올린것이 지금이기 때문에 지금이 20%입니다.

그 증거는 제 지난 글 중에 있습니다.

지금의 절반인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말씀이시죠? 테크큐님께서 직접 건의를 해보시고 그렇게 하세요. 다시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해도 불만을 가지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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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0 20:33

테크큐님 공격점수가 0이시던대...

공격을 해본적이 없는분이.. 방어만해보고 공격에대해 밸런스를 논할수 있을까요? 

방어자의 입장에서 편파적인 의견일수 있다고 생각해보시진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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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0 20:47

그러니 제가 근거를 제시했지요. 11.50배라는 구체적인 수치를요.


아무런 이유없이 이런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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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1 23:00

잘못 기억하시고 계신데 40만대까지 가신적 없습니다 그 당시에도 24만대였나 암튼  그정도로 시작해서 무려 8시간 미사일쏴서 14만대까지 줄이고 함대로 웨이브 넣어서 나머지 부셔서 만대까지 떨어진거죠.. 미사일 8시간이나 쏴서 겨우 10만대 부셨었습니다. 그게 25%미사일일때 였구요 8시간이나 개고생한건 생각안하시고 10만대 부셔진거로 그게 맞다고 우기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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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1 23:03

증거 제시합니다

2019.09.22 06:22:36함대 지휘관정찰 보고
 
정찰 보고 - [2:28:1] (행) moral hazard
정찰 시작2019.09.22 06:16:43
대상 플레이어{ L_stat_details }tech.Q
정찰 함대가 파괴되었습니다.
가상 전투
공격
자원
철강1,366,623,995
크리스탈50,930,520
중수소1,437,673
에너지71,550
함선
중형 화물선15,000
수확선200
이민선2
태양광 위성450
방어시설
로켓 발사대1,730
가우스 캐논438
이온 캐논241,508
플라즈마 포탑412
소형 보호막1
대형 보호막1
탄도 요격 미사일84
건물 건설
철강 광산40
로보틱스 공장4
조선소9
나노머신 공장6
연구소6
미사일 격납고7
철강 저장소11
테라포머7
기술 연구
장갑 기술19
무기 기술19
보호막 기술20
정찰 기술15
컴퓨터 기술13
에너지 기술12
레이저 기술10
이온 기술5
플라즈마 기술7
초광속 기술8
로켓 엔진13
핵추진엔진13
초광속 엔진4
천체물리학 기술12
은하계 통신 연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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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1 23:05

6시 16분 최초정찰 241508대 있으셧구요 접속하셔서 막기 시작한게

2019.09.22 15:55:14미사일 공격미사일 공격
 행성간 미사일(10기)발사가 감지 되었습니다.
발사지점: 고도리 [2:85:4]
목표지점: moral hazard [2:28:1]

모든 행성간 미사일이 탄도요격미사일에 의하여 파괴되었습니다.
2019.09.22 15:54:00함대 지휘관정찰 보고
 
정찰 보고 - [2:28:1] (행) moral hazard
정찰 시작2019.09.22 15:48:07
대상 플레이어{ L_stat_details }tech.Q
스카우트 함대를 발견 할 확률: 19%
가상 전투
공격
자원
철강1,402,734,065
크리스탈189,936,520
중수소1,437,603
에너지0
함선
중형 화물선44
수확선30
방어시설
이온 캐논118,419
탄도 요격 미사일49
건물 건설
철강 광산40
로보틱스 공장4
조선소9
나노머신 공장6
연구소6
미사일 격납고7
철강 저장소11
테라포머7
기술 연구
장갑 기술19
무기 기술19
보호막 기술20
정찰 기술15
컴퓨터 기술13
에너지 기술12
레이저 기술10
이온 기술5
플라즈마 기술7
초광속 기술8
로켓 엔진13
핵추진엔진13
초광속 엔진4
천체물리학 기술12
은하계 통신 연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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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1 23:07

오후 3시 50분대 쯤부터 막으셨습니다 무려 9시간을 넘게 미사일 수천발을 저혼자 쐈구요. 정탐시 11만대인데 저거 미사일로만 부신게 아니고 미사일 쏘면서 함대루 2번인가 갈아서 겨우 저정도였습니다. 9시간동안 혼자서 수천발 쏴도 10만대 부시기 힘들더군요. 그게 25%미사일의 현실이구요 지금생각해보면 왜 저 미친짓을 했나 싶네요. 25%미사일일땐 다시는 미사일 쏘는 어리석은 짓은 하고 싶지 않네요.

profile

MineYa

2019.10.11 23:19
추가로 더말씀드리면 그때미사일로부신것보다
함대로부신양이 더많을정도로 미사일이 비효율적이였습니다.
물론지으신 시간과 자원투자를 그렇게 하였기에
당연히 잘안부지는게 맞지만
저희가9시간동안발싸해도 테크닷큐님이 접속하시기전까지 못뚫었죠.
거의저까지 3명이서 발싸해도 그정도결과였는데.
어느정도 내려야되는건지
9시간비접속자에게 어떤자비를 원하시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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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1 23:24

넌 별로 안쏴줬자나 나혼자 다했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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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2 11:48

25%때 부서진거는 찬성입니다. 그때로 돌아가자고 하는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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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2 11:41

방시가 많으니 미사일을 많이 쏴야 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대체 시간이 왜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시간말고 가격 대비 데미지로 얘기하는 겁니다. 


그럼 나노를 1개찍으면 미사일 데미지를 반으로 줄여도 되는겁니까? 2개찍으면 1/4로 줄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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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in

2019.10.12 17:25

듣다보니 Tech.Q님의 말에 일리가 있네요.


"시간말고 가격 대비 데미지로 이야기 입니다"  이부분 적극공감합니다.


그게 공평해 보입니다.


방시가 많으니 당연히 노력을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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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ri

2019.10.13 16:29
말씀 잘하셨네요 가격대비 성능으로 가면 지금 방어시설 너프헤야되는거 아닌가요?? 함대에 비해 가성비 개쩌는데??
profile

Godori

2019.10.13 16:30
테크큐님 논리라면 미사일 25퍼 하는대신 방어시설 대대적으로 너프 해야겠네요 함대에 비해 가성비가 너무 좋습니다 70프로 파손복구도 없애야겠네 가성비 따질라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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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q

2019.10.13 16:53

목마른자가 우물을 파는거죠. 새로 글써서 건의해보세요.


방어시설을 지으세요 정도의 제목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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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izonal

2019.10.16 01:32

함대는 이동이 가능하며 공격을 회피할 능력이 있는반면에 방어시설은 이동이 불가하고 공격이 오면 오는 족족 공격받아야하니 그렇게 가성비가 좋은편은 아닌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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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5 17:43

밸런스 게시판 지웠더니 여기서 난동부리내 ㅋㅋ 공략을 하세요 밸런스패치 요청하지마시고 여기 공략게시판이에요

profile

tech.q

2019.10.15 19:50

공략 했잖아요. 방어시설 짓지 말라고요.


미사일에 다 터지는지도 모르고 방어시설 짓는사람 얼마나 불쌍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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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궁디

2019.10.16 20:38

"조속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이 단어가 패치를 요구하고 있다는걸로 밖에 보이지않습니다. 

공략만 할거라면 저 말을 뺏어야죠

profile

tech.q

2019.10.16 21:31

공략만 하기 싫었습니다.


게시판의 성격에 안맞는다고 생각되었으면 경고도 없이 삭제됩니다. 


이 글이 살아있다는건 뭘까요?


따라서 현재 운영 중인 일부게시판의 게시판성격에 맞지 않은 게시글은 게시자의 사전 동의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profile

Astro_lee

2019.10.18 09:36
꼭 싸우셔야 하나요?
각자 내세우시는 근거를 가지고 글을쓰시면
구지 싸우셔야 할 필요가 없지않나 생각합니다.

뭐 여기 게시판이 밸런스 의견적는 곳은 아닌것 같은데...

각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밸런스 맞추는건 운영자의 몫 아닌가요?

운영자를 무시하는거 아니면 각자의 의견만 쓰시고
상대의견이 틀리다 맞다가 아닌 난 이렇게 생각합니다 만
하시고 판단과 적용은 운영자에게 맞기시는게 어떨까합니다.

모두들 사이좋게 웃으면서 겜을 즐겼으면 좋겠네요
profile

tech.q

2019.10.18 19:24

서로 토론의 과정이 있어야 더 나은 결과물을 얻어 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견만 써서는 한계가 있지요.

profile

겜비노

2019.10.19 19:48

행성방어막 으로 막아도 안돼나요...?

profile

tech.q

2019.10.20 11:07

행성방어막은 제가 지어보질 않아서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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